근대적 정치 이론들은 정치적 영역에서 '자연이나 신적 질서'를 '개인들 곧, 주관성'으로 대체시켰다. 국가권력이 자연 상태에서의 인간들의 자발적 계약에 의해 발생하였다고 보는 '사회 계약론' 등의 등장 (홉스, 몽테스키외, 로크 등)은 이러한 근대적 사고방식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
서양 철학의 출발은 자연의 탐구에서 시작되었다고 본다. 탈레스는 만물의 근원을 물이라고 주장했다. 이것은 매우 소박한 견해이기는 하지만 이전 사람들이 신화적으로 우주발생론을 전개하던 것에 비하면 매우 합리적인 것이다. 철학자로서의 그의 위치 정립은 바로 이에 기인한다. 즉 만물의 근원
데서 알 수 있듯 본래 과학은 철학의 한 분야로 간주되었다. 당시 저명한 과학자들의 저술을 보면 그들의 업적에 관련된 심오한 철학적 바탕을 쉽게 감지할 수 있다. 따라서 당시 자연철학에서 자연과 인간을 어떠한 방식으로 인식했는가에 따라 과학의 발전방향도 달랐으리라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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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건축가의 흐름
1. 고대 건축가
건축사에 나타나는 세계 최초의 건축가는 고대이집트 제 3 왕조인 제세르왕의 재상 임호테프이다. 그는 B.C 2600년 무렵 왕을 위해 이집트 최고(最古)의 석조건물인 사카라의 계단 피라미드와 그 부속건조물을 건설했다.
Ⅰ. 서양의 패션
1900년대 패션은 상류층의 최상층에서 시작되었고, 성장하는 중류층에 의해서 추종되었으며, 점차적으로 낮은 계층으로 퍼져나갔다.
비교적 짧았던 에드워드 시대의 최고의 패션리더는 왕과 왕비였다. 동경을 받았던 여성들의 모습은 잘 가꾼 성숙미를 가진 여성의 모습이었다.
웨
도출 시키게 된 보다 근본적인 철학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러한 점들이 우리의 생활 속에 어떠한 방식으로 녹아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문화적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동양과 서양의 자연철학을 대비하여 제시함으로써 현실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안도 함께 모색해 보고자 한다.
개개의 인간은 이렇듯 자신의 총체성을 상실함으로써 자기 자신으로부터 소외되고, 뿐만 아니라 사회의 개선에 있어서도 주체적인 역량을 발휘하지 못한다. 이런 맥락에서 인간의 총체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예술은 이제 정치적 개선과 아울러 현대 사회의 분화 현상이 수반하는 ꡒ현대병
모습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탐독함. ‘수학 스펙트럼(테오니파파스)’,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드 애치슨)’, ‘수학 콘서트(박경미)’, ‘세상은 수학이다(고지마 히로유키)’ 를 읽고 예술, 과학, 컴퓨터, 스포츠 등 삶의 곳곳에 내재된 수학의 일면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데 흥미를 보임.
예술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나타난 문화현상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모더니즘 이전에는 절대왕정 하에서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가 유럽 예술에서 지배적인 흐름이었다. 그러나 1789년 프랑스 혁명과 18세기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된 산업혁명을 통해 부르주아 계급을 중심으로 정치적 민주화와 경제적으
않는 원질(原質)을 탐구하였다. 원질을 물로 본 탈레스, 무한정한 것이라고 생각한 아낙시만드로스, 공기로 본 아낙시메네스, 또 불생불멸의 있는 것만이 존재한다고 생각한 파르메니데스, 불이라고 본 헤라클레이토스, 다수의 원질이 존재한다고 생각한 다원론자들이 이 시기에 속한다.